※ 엔터티(Entity)

        1. 엔터티란? - 데이터베이스에서 식별이 가능한 객체 또는 업무에서 쓰이는 데이터를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용도별로 분류한 그룹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속성         인스턴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           

엔터티 - 학생

 

        2. 엔터티의 특징

             • 업무에서 쓰이는 정보여야 함

             • 엔터티에 속한 각각의 인스턴스가 중복되어 식별이 모호한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인스턴스가 식별 가능한 식별자가 있어야 함

             • 2개 이상의 인스턴스를 가지고 있어야 함

             • 반드시 속성을 포함

             • 다른 엔터티와 1개 이상의 관계를 가지고 있어야 함

 

        3. 엔터티의 분류

             ① 유형 vs. 무형

                  ㉮ 유형 엔터티 - 물리적인 형태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엔터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Ex) 상품, 회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㉯ 개념 엔터티 - 물리적인 형태 없이 개념적으로 존재하는 엔터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Ex) 부서, 학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㉰ 사건 엔터티 - 행동을 함으로써 발생하는 엔터티로 통계 자료로 사용 가능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Ex) 주문, 이벤트 응모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② 발생시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㉮ 기본 엔터티 - 독립적으로 생성되어 자신만의 주식별자를 가지며 다른 엔터티의 부모 역할을 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Ex) 상품, 회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중심 엔터티 - 기본 엔터티로부터 파생되어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행위 엔터티 생성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Ex) 주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행위 엔터티 - 2개 이상의 부모 엔터티로부터 파생되어 자주 추가되거나 변경되는 데이터가 많은 엔터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Ex) 주문 내역, 이벤트 응모 이력 

           

        4. 엔터티의 이름을 정할 때 주의할 점

              • 업무에서 실제로 쓰이는 용어 사용

              • 한글은 약어를 사용하지 않고 영문은 대문자로 표기

              • 단수 명사로 표현하고 띄어쓰기는 하지 않음

              • 다른 엔터티와 의미상으로 중복불가 (주문, 결제 엔터티는 중복가능)

              • 해당 엔터티가 갖고 있는 데이터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표현

 

+ Recent posts